3기 신도시, 빗물 땅으로 스며드는 친환경도시로 개발

경제 / 남궁소정 / 2019-06-16 14: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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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물 땅으로 스며들고, 도시 열섬화 등 방지
수도권 3기 신도시에 '저영향개발기법'적용
3기 신도시 면적 3분의 1 공원·녹지 조성

3기 신도시가 물의 자연스러운 순환 과정을 해치지 않도록 친환경 기법으로 개발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7일 환경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환경공단과 '친환경 공공택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이들 4개 기관은 '수도권 30만가구 주택 공급계획'에 따라 개발되는 신규 공공택지, 이른바 3기 신도시(남양주 왕숙·고양 창릉·하남 교산·부천 대장·인천 계양·과천)에 '저영향 개발기법'(LID·Low Impact Development)을 적용한다.


▲ [국토교통부 제공]


이 기법은 아스팔트 포장 등으로 빗물을 강제로 흘려보내지 않고, 개발 이전 자연 상태의 물 순환 체계가 유지되도록 빗물을 땅으로 스며들게 해 토양으로 자연 여과 과정을 거친 뒤 지하에 머물게 하는 방식을 말한다.

택지를 조성할 때 이 기법을 사용하면 폭우에 따른 도시 침수, 하천의 건천화(마르는 현상), 오염물질 하천 유입, 도시 열섬 효과 등 환경 문제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실제로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전주 효자동 서곡지구에서 2013~2018년 저영향 개발기법을 시범 적용한 결과, 수질오염 물질 농도(TSS·총 부유물질 기준)가 최대 21% 줄고 공기 질 개선 효과도 뚜렷했다.

2개 시범 사업 단지에서 이 기법의 경제적 편익은 30년 기준 최대 446억원으로 추산됐다.


▲ [국토교통부 제공]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물이 땅으로 스며들지 않는 면적이 늘어 물 순환 체계가 훼손되면서 오염, 도시 열섬화, 지하수 수위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며 "3기 신도시의 물 순환을 개발 전 상태에 최대한 가깝게 보존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국토부는 3기 신도시 전체면적의 3분의 1을 공원·녹지로 조성하며, 수소버스 수퍼 간선급행버스체계(Super BRT)를 운영하는 등 환경 친화적 정책을 도입할 계획이다.


UPI뉴스 / 남궁소정 기자 ngsj@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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