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주총 '캐스팅보트' 쥔 국민연금, 조원태 손 들었다

산업 / 이민재 / 2020-03-26 16:01:17
제8차 수탁자책임 전문위 열고 조 회장 사내이사 선임 찬성

한진칼 주총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연금이 조원태 회장의 손을 들었다. 국민연금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은 2.9%다.

▲ 지난해 6월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제75차 연차총회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웃고 있다.[정병혁 기자]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26일 제8차 위원회를 열고 한진칼 사내이사 선임 안건 중 조원태, 하은용, 김신배 후보의 사내이사 선임안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일부 수탁위 위원은 조원태 후보와 김신배 후보 선임에 대해 이견을 제시했다.

배경태 후보에 대해서는 이사회 적정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를 결정했다. 함철호 기타 비상무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같은 이유로 반대를 결정했다.

사외이사 선임안 중 김석동, 박영석, 임춘수, 최윤희, 이동명, 서윤석 후보에 대해서는 찬성을 결정했다.

반면 여은정, 이형석, 구본주 후보에 대해서는 이사회의 적정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를 결정했다.

앞서 국민연금의 의결권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와 세계 최대 의결권자문사인 ISS는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에 찬성했다.

대한항공 주총 안건 중 '이사 선임방식 변경'에 대해서는 이사 선임방식 변경을 특별결의에서 보통결의로 바꿀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봐 반대를 결정했다.

조명현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서는 기금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하기로 했다.

UPI뉴스 / 이민재 기자 lmj@upinews.kr


[ⓒ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UPI뉴스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42 이마빌딩

뉴스통신사업 : 문화, 나 00033

인터넷신문 : 서울, 아00850 | 등록일 : 2009년 5월 6일

대표 : 박성수 | 편집인 : 류영현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 장한별

대표전화 : 02-7307-114

email: go@upinews.kr

© UPI뉴스 ALL RIGHTS RESERVED
The United Press International, Inc. Website is at UP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