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옷 코디"…인터파크, 패션 상품 추천 서비스

산업 / 이종화 / 2021-01-13 10:34:05
▲ 인터파크의 인공지능(AI) 기반의 스타일링 추천 서비스 [인터파크 제공]

인터파크가 고객이 마음에 들어할 만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내놓았다.

인터파크는 이달 초부터 인공지능(AI) 기반의 스타일링 추천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며 패션 카테고리 강화에 나섰다. 고객이 패션 아이템 하나를 선택하면 그에 어울릴 만한 상의나 하의, 외투 등을 찾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한 것. 기존 유사 상품 정보만 추천받던 방식에서 한층 진보된 방식이다.

예를 들어 인터파크에서 모직 A라인 스커트를 하나 선택하면 고객이 택한 스커트와 비슷한 스타일의 상품이 연달아 소개된다. 또 화면 화단에는 모직 스커트에 어울릴 만한 가디건, 코트, 니트 등도 함께 추천된다. 클릭 한번에 다양한 상품이 모두 나열되기 때문에 탐색 부담이 대폭 줄고 고객은 마음에 드는 상품을 고르기만 하면 된다.

앞서 지난해 인터파크는 이미지만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가장 유사한 상품을 알아서 찾아주는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 스타일링 추천 기능을 더하면서 쇼핑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인터파크의 상품 추천 서비스에 적용된 기술은 수백 만건의 데이터를 학습해 만들어진 딥러닝 알고리즘이 상품 이미지로부터 색상, 브랜드, 모양, 스타일 등 세부 속성을 분류하여 결과값을 찾아내는 원리다. 또 방대하게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트렌디한 스타일링을 판별해 고객이 보고 있는 상품과 어울릴 만한 상품 코디를 제안한다.

인터파크는 이 서비스를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한 의류나 패션잡화 분야에 우선 적용했으며, 향후 리빙∙스포츠∙레저 등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연내에는 고객의 쇼핑 히스토리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서비스를 개발한 인터파크 넥스트커머스랩(Next Commerce Lab.) 신수연 이미지AI팀 팀장은 "지난해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 이후 클릭율과 구매 전환율이 상승하는 등 고객들의 쇼핑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며 "인터파크가 축적한 AI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활용해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UPI뉴스 / 이종화 기자 alex@upinews.kr


[ⓒ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UPI뉴스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42 이마빌딩

뉴스통신사업 : 문화, 나 00033

인터넷신문 : 서울, 아00850 | 등록일 : 2009년 5월 6일

대표 : 김강석 | 편집인 : 류영현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 장한별

대표전화 : 02-7307-114

email: go@upinews.kr

© UPI뉴스 ALL RIGHTS RESERVED
The United Press International, Inc. Website is at UP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