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하우스 기능식품硏, 유산균 코팅기술 특허 등록

산업 / 이종화 / 2019-08-27 09:43:41

비타민하우스 기능식품연구소(소장 정수희)가 12일 유산균 동결 건조 보존용 조성물에 대한 발명 특허를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발명특허는 유산균의 동결 안정성, 저장 안정성, 내산성, 내담즙성, 인공위액, 인공이자액에 대한 환경 안정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산균 동결 건조 보존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 비타민하우스 기능식품연구소(소장 정수희)가 12일 유산균 동결 건조 보존용 조성물에 대한 발명 특허를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비타민하우스 제공]


일반적으로 유산균의 장기보존을 위한 분말화는 동결 건조법 또는 분사 건조법에 의해 분말 형태다. 그중 안정성이 높은 것은 동결 건조법이다. 동결건조 방법은 오염방지, 저장 기간 증대, 간편성의 장점이 있으나, 설비에 따른 비용이 많이 들고, 작업시간이 평균적으로 길며, 동결건조 과정에서 유산균 세포 내 얼음의 결정형태, 염류의 농도, 탈수, 프리라디칼 축척, 삼투압 쇼크 등이 유산균의 생존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산균의 생존율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연구도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다.

비타민하우스 관계자는 "유산균은 주위환경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분말 유산균은 보관 환경(산소, 습도)에 따라 생존율이 크게 변동되어 나타난다"며 "따라서 유산균의 생존율을 장기간 안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를 이겨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했고, 이에 비타민하우스는 고유의 노하우로 유산균 코팅기술을 발명하고 특허를 받게됐다"고 설명했다.

비타민하우스는 이를 기반으로 하여 유산균 제품의 안정화를 위한 연구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UPI뉴스 / 이종화 기자 alex@upinews.kr


[ⓒ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핫이슈

UPI뉴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뉴스통신사업 : 문화, 나 00033

인터넷신문 : 서울, 아00850 | 등록일 : 2009년 5월 6일

대표 : 김강석 | 편집인 : 류순열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 장한별

대표전화 : 02-7307-114

email: go@upinews.kr

© UPI뉴스 ALL RIGHTS RESERVED
The United Press International, Inc. Website is at UP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