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한방(韓方)에 듣다] 늘씬하다고 안심 마세요…'마른 비만'도 허리 건강 적신호

문화 / UPI뉴스 / 2021-06-04 17:57:26
최근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마른 몸매의 한 연예인이 체지방 검사를 받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걸그룹 마마무 멤버 솔라가 그 주인공입니다. 체지방률은 그녀의 정상 체중에 비해 높은 22.4%에 달했습니다. 몸매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하는 직업적 특성상 다소 높은 수치로 보여집니다. 특히 체지방률이 25%를 넘으면 비만으로 분류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체지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 허리통증 관련 이미지 [셔터스톡]

이처럼 겉보기에 늘씬한 몸매를 가졌지만 체지방률이 높은 사람을 가리켜 '마른 비만형'이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복부 비만으로 늘어진 뱃살을 가진 사람이 허리디스크에 취약하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뱃살이 없는 마른 비만형도 예외는 아닙니다. 바로 척추 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추간판)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근육 자체가 적기 때문입니다. 말랐다고 안심해서 안 되는 이유입니다.

정상 체중이지만 그 부담을 척추가 효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하면 요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통은 허리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단순 요통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인 치료에 나서지 않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부담을 계속 받는 디스크가 제자리를 벗어나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허리가 보내는 신호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조언합니다.

한방에서는 추나요법과 침, 약침, 한약 처방 등을 병행하는 한방통합치료로 허리디스크를 치료합니다. 먼저 불균형해진 뼈와 근육을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 일부를 이용해 밀고 당기는 추나요법으로 위치를 교정합니다. 이어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침치료를 통해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여기에 과학적으로 항염 효과가 입증된 약침을 경혈과 통증 부위에 직접 놓으면 통증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뼈와 근육 강화에 좋은 한약을 처방 받으면 치료 효과가 더욱 높아집니다.

치료에 앞서 무엇보다 마른 비만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과체중으로 인한 복부 비만과 달리 마른 비만은 불균형적인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 결핍과 적은 신체 활동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특히 근육 조직의 발달과 유지에 좋은 닭고기나 콩, 두부 등 고단백 위주의 식사를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 비만형을 위한 운동법도 있습니다. 마른 비만의 경우 체지방을 줄이는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 운동을 동시에 해줘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가벼운 조깅, 자전거 타기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근육이 부족한 마른 사람이 갑자기 근력 운동에 나서면 인대나 힘줄이 무리를 받아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팔굽혀펴기나 턱걸이 등을 하면서 기초체력을 키워야 합니다.

기초체력을 어느 정도 끌어올렸으면 본격적인 허리 근력 운동에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법으로 '브릿지' 자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천장을 바라보고 누워있는 자세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리는 브릿지 자세는 척추를 감싸고 있는 근육인 척추기립근 강화에 좋습니다. 엉덩이를 들어 올릴 때 5~10초간 정지하고 천천히 내려오는 동작을 3~5회 반복하면 됩니다.

날씬하지만 체지방률이 높은 마른 비만형. 적정 체중을 가리키는 체중계 눈금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근육이 부족해 마른 것입니다. 늘씬한 허리보다 근육으로 다져진 탄탄하고 건강한 허리가 더 좋습니다.

▲ 목동자생한방병원 정벌 병원장

목동자생한방병원 정벌 병원장


[ⓒ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UPI뉴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뉴스통신사업 : 문화, 나 00033

인터넷신문 : 서울, 아00850 | 등록일 : 2009년 5월 6일

대표 : 김강석 | 편집인 : 류영현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 장한별

대표전화 : 02-7307-114

email: go@upinews.kr

© UPI뉴스 ALL RIGHTS RESERVED
The United Press International, Inc. Website is at UP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