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반려견 목욕 생활은?

U펫 / 김진주 / 2021-08-16 15:47:00
[정광일의 반려견상담소(Why & How)] 7.목욕
"머리 감기 좋아하는 아이 보셨나요? 개도 마찬가지"
목욕을 불편해 한다면, 욕실보다 편한 장소에서

반려인의 과업 중 하나인 '목욕 시키기'. 매일도 아니고, 평균 15일 주기의 이 일이 '쉽지 않다'는 반려인들이 많다. 이유는 개가 목욕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집 개들은, 목욕하자고 하면 세상이 끝난 표정을 짓는다"라는 반려인도 있다.

▲ 정광일 소장은 "개가 목욕을 싫어하는 것은, 아이가 머리감기를 싫어하듯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한다. [광주동물보호협회 위드 제공]


반려견 목욕 순서와 주의사항은 대략 다음과 같다.

1.빗으로 엉킨 털을 풀어준다. 2.개의 체온(약 38°C)과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미온수(35~38°C)와 3.개 전용 샴푸를 사용해 4.귀와 눈에 물, 샴푸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5.꼬리-발-다리-몸통-목-머리 순으로 물을 묻힌 후 샴푸로 씻는다. 6.5와 반대 방향으로 헹궈 샴푸를 완전히 제거한다. 7.수건, 개 전용 드라이어, 빗으로 물기를 제거한다.

20년차 동물행동전문가 정광일 소장에게 개가 목욕을 싫어하는 이유(Why), 그리고 어떻게(How) 해야 좋아하게 될지 들어본다.

▲ 욕실 자체가 개에게는 낯설고 불편한 공간일 수도 있다. [김진주 기자]


Q: 적정 목욕주기는요? 저는 15일에 한 번 시켜주고 있습니다. 반려견 뽀민(여, 약 7kg, 24월령 이하 추정)에게 산책은 3일, 목욕은 15일에 한 번 정도 시켜줍니다. 적당한지요? 월령, 성별, 체격, 털의 길이, 털갈이 시기, 산책주기, 계절 등에 따라 '적정 목욕주기'가 많이 다를지요?

A: 적당합니다. 평균 목욕주기는 15일로 봅니다. 개의 피부는 사람보다 약하므로 너무 잦은 목욕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높은 환절기,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가 건조해져 피부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저온건조한 겨울보다는 고온다습한 여름, 실외활동이 적은 개보다는 많은 개, 단모종보다는 장모종의 경우 위생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털갈이 시기나 잦은 산책 등으로 몸에 이물질이 많이 묻는 경우 목욕주기를 7~10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반려견이 욕실을 불편해한다면, 휴식공간에서 목욕을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진주 기자]


Q: 개는 왜 목욕을 싫어할까요? 주변 반려인들의 말과 제 경험에 비춰보면, 목욕을 좋아하는 개는 없었습니다. '물에 젖는 것을 싫어해서'라고도 하는데요. 목욕은 싫어하지만 수영장에서 물놀이는 좋아하는 개들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물' 외의 다른 요소(비누거품이나 냄새, 통제 당하는 상황, 목욕을 시켜주는 사람이나 방식)가 싫은 것일지요?

A: 머리 감기를 처음부터 좋아하는 아이가 없듯, 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 시절, 머리 감기나 양치질을 싫어했던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 때를 떠올리시며, 반려견이 목욕을 싫어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세요. 그리고 그 거부감을 해소해나가야 합니다. 산책 후 반려견이 더워할 때 샤워기로 시원하게, 날이 추울 때는 마사지하듯 포근하게 목욕을 시켜주세요. 쾌적한 느낌이 쌓이면서, 물과 목욕에 대한 거부감이 점차 사라집니다.

Q: 목욕을 좀 더 즐겁게 만들어주려면? 날씨와 몸상태에 따른 물의 온도, 목욕을 시켜주는 사람, 욕실의 위치와 구조, 욕조의 형태, 목욕방식, 비누의 향, 물기를 닦아주는 방식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기분이 달라질 듯합니다.

A: 반려견이 편하게 느끼는 장소에서 목욕을 시켜주세요. 대개 목욕은 욕실에서 합니다. 하지만 반려견이 목욕하는 장소 즉 욕실을 낯설게 느낀다면, 익숙하고 편한 장소에서 시켜주면 편하게 느낍니다. 평소 휴식을 취하는 장소 옆에서 목욕을 시키면, 목욕을 '휴식'처럼 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 개는 목욕 후 바닥에 뒹구는 습성이 있으므로 미리 옷, 담요 등을 깔아두면 안전하다. [김진주 기자]


Q: 목욕 후 간식 등의 보상은 어떨지요? 저는 뽀민을 목욕시킨 후, 항상 시원한 반려견용 우유나 아이스크림 등을 줍니다. 그러면 목욕이 싫어도, 간식이 좋아서 참지 않을까요? 보상 때문인지는 몰라도, 심한 거부감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A: 목욕 중 칭찬 + 목욕 후 보상 = 즐거운 목욕. 좋은 방법입니다. '목욕하고 나면, 맛있는 간식이 기다리고 있다'라는 보상은 아주 효과적입니다. 좋아하는 장난감, 놀이도 보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목욕 중 지시에 잘 따라줄 때마다 '잘했어!'라고 칭찬하며 쓰다듬어주세요. '목욕 중 칭찬', '목욕 후 보상'. 이 두 가지를 계속 같이 하면, 반려견은 목욕시간을 즐겁게 느낄 것입니다.

▲ 목욕 후 맛있는 간식 등으로 보상하면, 반려견은 목욕을 한층 즐겁게 느낀다. [김진주 기자]


Q: 목욕은 한 사람이 계속 시켜주는 게 좋을까요? 목욕은 한 사람이 계속 시켜주는 게 좋을지요, 가족 구성원이 돌아가면서 시켜주는 게 좋을지요? 반려견 뽀민은 제1반려인인 제가 목욕을 시켜주는 걸 좋아합니다. 하지만 살다보면 제가 목욕을 시켜주기 어려울 때도 있을 텐데요. 그런 경우에 대비해, 돌아가며 시켜주는 편이 좋을지요?

A: 가족 구성원이 돌아가며 시켜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려견이 한 명의 반려인에게 집착하는 것보다, 가족 구성원들에게 애착을 분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려견에 대한 책임도 한 사람이 지는 것보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지는 것이 건강한 반려가족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8화 '감정'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Q: 생리기간 중 목욕은 위험할지요? 생리기간 중 목욕에 대해서는 '위험하다'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생리가 길면 3주까지 가는데, 목욕을 못하는 기간이 너무 길어지는데요. 위생관리가 더욱 중요한 시기인데, 물티슈나 물수건으로 닦아주는 것으로 충분할지요?

▲ 반려견 목욕시키기는 가족 구성원이 함께, 또는 돌아가면서 하는 게 좋다. [광주동물보호협회 위드 제공]


A: 생리기간에는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위생관리는 '닦기'로 해주세요. 그러나 많이 더러울 경우, 흐르는 물로 신속하게 씻고 꼼꼼하게 말려주세요. 이 시기에는 생식기를 물티슈나 물수건 등으로 닦아서 청결하게 해줘야 합니다. 또한 입 주변도 양치질 등으로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개들은 생리기간에 외음부를 자주 핥는데, 침을 통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Q: 목욕보다 어려운 양치질! 칫솔에 대한 거부감 해소법은? 뽀민에게 양치질을 여러 차례 시도했다가 실패했고, 스프레이도 실패해 1일 3개의 덴탈검(식후 디저트)으로 때우고 있습니다. 칫솔, 스프레이에 대한 거부감은 어떻게 해소할지요?

A: 양치질은 '치약 냄새와 친해지기'부터 시작합니다. 치약을 손가락에 묻혀서, 다음과 같이 자극훈련을 시도해보세요. 1단계: 치약을 검지에 묻혀 잇몸을 마사지 해줍니다. 여기에 익숙해지면, 2단계: 물티슈로 검지를 감싼 후 치약을 살짝 묻혀 잇몸을 마사지하듯 닦아줍니다. 여기에 익숙해지면, 3단계: 부드러운 모를 이용해 칫솔질을 시작합니다.
칫솔질 후에는 목욕 후와 마찬가지로 보상(간식, 장난감, 놀이 등)을 제공해, 양치질에 대한 즐거운 기억을 심어줍니다.

▲ 양치질을 위한 자극훈련 1단계, 치약을 검지에 묻혀 잇몸을 마사지 해주는 모습. [김진주 기자]


POINT
평균 목욕주기는 15일이나, 상태에 따라 조절하면 됩니다.
반려견이 주로 쉬는 장소에서 목욕을 시켜주면 편하게 느낍니다.
목욕 중 칭찬 + 목욕 후 보상(간식 등)으로 목욕을 즐겁게 만들어주세요.
생리 중에는 물수건 등으로 닦아주고, 입 주변을 청결하게 해주세요.
양치질은 '치약 냄새와 친해지기'부터 시작하세요.

UPI뉴스 / 김진주 기자 perle@upinews.kr 


[ⓒ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핫이슈

UPI뉴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뉴스통신사업 : 문화, 나 00033

인터넷신문 : 서울, 아00850 | 등록일 : 2009년 5월 6일

대표 : 김강석 | 편집인 : 류순열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 장한별

대표전화 : 02-7307-114

email: go@upinews.kr

© UPI뉴스 ALL RIGHTS RESERVED
The United Press International, Inc. Website is at UPI.com